공지사항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보도기사] [공개SW 활용 성공사례 173] 영암군청 - SULinux와 공개SW 기반 CMS로 군청 홈페이지 구축

 글쓴이 : 관리자
작성일 : 15-02-13 09:48    조회 : 4,774  
구축시기 :2014
구축업체 :
적용 공개SW :SULinux, Apache HTTP web server, PHP, MySQL
영암군청은 군민에게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암의 관광 콘텐츠 등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홈페이지 고도화를 꾀하게 되었다. 홈페이지 구축에는 안정적이고 신속한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공개SW 기반 CMS가 십분 활용되었고, 국내 토종 리눅스 서버로 성능을 강화했다. 군청관계자에 따르면 새롭게 단장한 영암군청 홈페이지는 다양한 편의 기능 구현으로 대내외 이용자 만족도를 향상시켰고 더불어 시스템 성능도 높여 보안 위험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 기     관영암군청
- 수행년도2014년
- 도입배경웹 접근성 제고,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한 홈페이지 개편 단행
- 솔 루 션SULinux, Apache HTTP web server, PHP, MySQL
- 도입효과:비용 절감, 내외부 사용자 편의성 대폭 강화, 보안 취약점 개선

전라남도 영암군의 역사는 청동기인 선사시대를 시작으로 삼국시대에는 백제국의 ‘월나군’이라 칭하여져 왔고, 통일신라시대에 지금의 ‘영암군’으로 개칭되어 현재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일찍이 우리 선조들이 터를 잡은 곳이니만큼 비옥한 토지와 국립공원 월출산 등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고장이다.



사용자 편의성, 안정성 높인 홈페이지 필요성 대두

영암군청의 기존 홈페이지는 모바일 웹을 지원하지 않고 있었기 때문에 이용자의 대부분이 모바일을 통해 유입되는 최근의 경향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러한 가운데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정부의 홈페이지 개편 지침도 변화의 필요성에 힘을 실었다.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홈페이지 개편에는 ▲장애인 차별 금지법 시행에 따른 웹 접근성 개선 및 호환성 제고 ▲사이버 위협 예방하기 위한 보안 강화 ▲ 정보 공개 기능 개선에 적합한 홈페이지 구축이 요구되었다. 정부 지침 이외에도 영암군청은 업무 편의성 개선을 위해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26개의 홈페이지를 10개로 통폐합하는 사항도 추가하였다.



▲ 월출산


또한 홈페이지 이용자 측면에서는 우선 군민, 기업가나 월출산, 영암호 등 문화관광 자원이 풍부한 지역이니만큼 관광객 등대외 이용자를 고려해야 했다. 콘텐츠를 제공함에 있어 최대한 사용자 편의성을 반영해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정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 지방3.0에 따른 영암군정 및 관광인프라 정보 등을 오픈API를 통해 공개 또는 개방함으로써 누구나 정보를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도 더하기로 했다.


내부 이용자인 군청 현업 담당자들로부터 효율적인 홈페이지 운영에 필요한 의견도 수렴했다.
영암군청 김명선 전산팀장에 따르면, 기존에는 콘텐츠 관리가 정보관리팀에 의해서만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에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문제나 콘텐츠의 신속한 관리가 어려웠다고 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현업 담당부서가 정보 생산에서 제공까지 모든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 권한 체제를 마련하고, 내부 업무시스템과 홈페이지를 통합 운영해 편의성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통합검색시스템을 갖추고, 원시스템 원어드민(one system, one admin)보안을 통해 PC, 모바일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도 시스템 운영을 가능하도록 해 업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들이 도출되었다.




▲ 시스템 구조도


공개SW 기반 CMS로 LAPM 환경에서 구축

김팀장은 구 CMS가 콘텐츠 관리 측면에서나 공무원 업무망, 홈페이지와 연동해 사용하는 것에는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고 말한다. 콘텐츠를 통합관리 할 수 있는 CMS 구축에는 CMS개발업체 렛츠온이 참여했다. 렛츠온은 자체 개발한 지자체용 CMS인 ‘GOV-WEB WARE20’을 영암군청에 적용했다. ‘GOV-WEB WARE20’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PHP 기반으로 개발돼 동적인 웹 문서를 빠르고 손쉽게 반응형 홈페이지로 구축 할 수 있다. 반응형 홈페이지 구축은 하나의 HTML에서 각 디바이스에 적합하게 반응하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으로 웹 디자인 페이지뿐 만 아니라 각 모듈(단위 프로그램)들 전체가 반응형으로 구축되어야 한다. 개발 업무량이 많이 발생하지만 향후 유지관리, 운영이 편리해 최근들어 홈페이지 구축시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레츠온 관계자의 설명이다.



또 OS는 SULinux와 웹서버는 아파치, DB는 MySQL로 구성한 것으로 즉 공개SW인 LAPM(Linux, Apache, PHP, MySQL)환경으로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SW개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여 설명한다. 대민서비스를 위한 홈페이지 콘텐츠 관리기능과 공무원 업무망인 새올행정시스템의 콘텐츠를 연동하거나 부서별로 홈페이지 관리 권한을 부여하는 기능 등이 기본구성돼 있어 지자체에 맞게 사용자 편의성은 물론이고 개발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든다. 각 페이지마다 담당자와 권한을 부여해 실시간 정보 처리를 할 수 있고 자료 히스토리 관리로 언제든지 이전 정보를 쉽게 복구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 업무 처리에 대해서는 SMS와 연계해 민원인, 관리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전자적 민원처리 시스템을 추가해 대민원 서비스를 강화했다. 이 뿐 아니라 SNS 연계로 정보의 유통이나 모든 콘텐츠 페이지를 전자파일 다운로드가 가능하는 등 내외부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을 단행한 것이다.



기존 홈페이지 시스템은 단위 업무별 개발소스가 생성돼 보안에 취약한 구조로 이를 보완해야 했다. 통합시스템을 이루는 기능 단위 프로그램에 대하여 소스를 보안할 수 있도록 클래스 단위의 함수로 개발했다. 즉 각 업무단위 프로그램에서 해당 함수를 호출함으로써 외부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해킹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이 CMS 상에서 구현되었다. 이 외에도 최고관리자의 경우 로그인이 지정석에서만 가능하도록 구성하고 코너 관리자를 설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해 내부 보안도 강화했다.



서버 고도화엔 토종 SULinux로 구축

공개SW 사용으로 절감된 예산은 웹서비스의 안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하드웨어를 최신화하는데 보탰다. 하드웨어 도입에는 웹 서비스의 부하분산 처리기능인 로드밸런싱(Load Balancing)이 가능하게끔 L4 Switch와 웹서비스의 이중화 및 부하분산에 의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에 웹서버, 웹/DB의 분리로 안정적인 정보 관리가 가능하게 DB서버, 안정적인 APP 및 데이터 관리와 백업에 스토리지 등으로 구축했다.




▲ 하드웨어 구성도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서버 고도화에 중점을 둔 것인데 여기서 눈여겨 볼 부분은 서버용 OS로 SULinux를 활용한 것이다. SULinux는 국내 리눅스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토종 OS로 ㈜수퍼유저가 자체 개발해 공개 및 기술지원하고 있다. 수퍼유저의 정우영 이사는 SULinux에 대해, “긴 시간에 걸쳐 공개SW로 배포해 왔다.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있어 기술지원 및 패치 등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으며 특히 서버용 OS는 현재 여러 공공/민간 기관에서 보급돼 활용중이다. 서버용으로 설치와 동시에 시스템 환경이 최적화되고 불필요한 패키지 삭제로 성능을 십분 발휘할 수 있으며, 자동 업데이트 기능과 LSCP(통합 서버 상태 상세 모니터링) 지원으로 관리가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한다.


최근 조달청에 따르면 공공조달 서버 93%가 외산으로 집계되었다. 정부가 중소 ICT 장비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외산 서버의 의존도나 선호도는 여전한 수준인 것을 볼 때 영암군청의 사례는 참고 할 만하다.




▲ 영암군청 홈페이지 PC버전



▲ 영암군청 모바일(좌), 테블릿PC(우) 버전


업무 효율성 증대와 이용 만족도 향상

공개SW를 활용해 짧은 시간내에 다양한 요구사항들을 충족한 홈페이지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군청 관계자는 운영관리의 측면에서 이전에 비해 업무 효율성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평가하면서 특히 현업부서 담당자가 직접 정보 제공에서 생산의 모든 과정을 일사분란하게 처리할 수 있고,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군민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또 통합검색엔진 기능으로 편의성이 크게 향상했다고 강조했다.


영암군청은 군청내 통합 구축된 모든 홈페이지의 서브 홈페이지를 추가적으로 모두 N-Screen 지원이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로 확대 개발할 예정이다. 곧 대부분의 디바이스에서 서비스가 가능한 최신 정보시스템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인터뷰]

영암군청 김명선 전산팀장, ㈜수퍼유저 정우영 이사


영암군청 김명선 전산팀장
▲ 영암군청 김명선 전산팀장

공개SW 도입에 따른 대표적인 효과를 한 가지 꼽는다면?

구축에 상용SW를 배제했기 때문에 구축 비용 절감은 물론이고 향후 발생되는 예상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 예산절감으로 서비스의 안정화를 위한 시스템 인프라를 최신화하고우리군 행정포털사이트를 N-Screen 서비스가 가능한 반응형 홈페이지 구축한 것을 첫째로 꼽을 수 있다. 이를 통해 내외부 홈페이지 이용자 만족도가 향상된 것이 만족스럽다.
(영암군청 김명선 전산팀장)



서버분야 리눅스의 약진은 특히 괄목할만하다. 비용이외에 장점은?

리눅스는 전 세계 서버용 OS 시장에서 점유율 약 30%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리눅스 서버가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이유는 다양한 장점 때문이다. 성능을 들 수 있는데 리눅스 사용자들이 많기 때문에 기술지원을 쉽게 받을 수 있으며 정보 보안 및 해킹에 대비한 APP 패치 프로그램들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효율적인 서버 운영이 가능하다. 그간 국내 공공부분의 리눅스 서버 도입이 민간에 비해 다소 더딘감이 있었지만 최근 차츰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라이선스 비용 절감 외에도 리눅스 서버의 성능 우수성, 보안 안정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
(수퍼유저 정우영 이사)




- 공개SW 역량프라자
출처 : http://www.oss.kr/oss_repository10/607779


이 글을 트위터로 보내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보내기